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

실업급여 1차 신청 방법/ 후기/ 입금 금액

by 인쑤이지스트 2023. 4. 20.

지난 포스팅에서 실업급여를 최초로 신청한 후기를 공유했다. 이번에는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일에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입금일과 금액에 대한 이야기다. 고용보험 웹 사이트에서 신청하든 모바일 앱에서 신청 하든 신청 화면과 방법은 거의 동일하다. 

 

실업급여 타임라인

 

퇴사 후 실업급여를 최초로 신청하고나서 실업급여 1차 신청 후 입금까지 단 21일이 걸렸다. 

 

실업급여 최초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 후기

 

3.31 퇴사

4.3 이직확인서 접수완료

4.5 이직확인서 처리완료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취득, 상실) 처리완료

  • 워크넷 구직 등록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수급자격 신청서 온라인 제출 완료(센터 방문 예약)

4.6 고용센터 방문(실업급여 신청)

4.20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일(최초 실업인정일)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고용센터를 방문한 후, 정확히 2주 후에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일이다. 1차 실업인정일에는 온라인으로 동영상만 들으면 끝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직접 고용센터에 가서 교육을 들었어야 했는데 2023년 4월 기준 집에서 편하게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실업 급여 실업인정일 계획(소정급여일수 150일 기준)

 

1차 실업급여 신청에 앞서 먼저 실업급여 실업인정일 활동 계획을 세워봤다. 1차 실업급여 신청 방법과 입금액에 대해서만 알고 싶은 분들은 넘어가도 되겠다.

 

온라인 취업특강은 2차~6차 내에 3회 가능하고 심리검사는 2회~6차 내에 1회 가능하다. 즉, 소정급여일수 150일 기준으로 2차 때부터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4번을 듣고 구직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말.

 

1차 - 실업인정 교육(온라인)

2차/3차/4차 - 온라인 3회 

5차 - 직업심리 검사(온라인 1회) + 구직 활동

6차 - 구직 활동 + 구직 활동

 

앞으로 5차때까지 온라인으로 4번을 더 듣고 3번의 구직 활동을 하면 된다. 구직 활동이란 말 그대로 실제로 입사 지원하고 연락이 온다면 면접까지 보는 활동을 말한다. 입사 지원을 했어도 지원회사로 부터 연락이 없어도 구직 활동으로 인정된다.

 

 

1차 실업인정일 해야 할 일 - 1. 온라인취업특강 듣기

1차 실업인정일에는 2가지 해야 할 일이 있는데 온라인으로 교육을 듣고 실업인정일 신청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먼저 고용보험에 접속하여 로그인한다. 웹이든 모바일이든 화면과 메뉴는 거의 동일하다. 

 

온라인-취업특강-신청-화면
[ 온라인 취업특강(1차 실업인정 교육) ]을 신청 화면

 

 

첫 화면에서 [온라인 취업특강(1차 실업인정 교육)]을 클릭한다. 그 다음 [스마트 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클릭한다.

 

 

1차-실업인정일-교육-동영상-듣기
1차 실업인정일 교육 배너 클릭하기

 

  • [1차 실업인정일교육] 배너를 클릭한다.
  • [수강신청] 클릭 > 바로 나오는 팝업창에서 [확인]을 누른다. 
  • [신청완료] 버튼을 누르고 다음 화면에서 [강의실 입장] 버튼을 누른다.
  • [학습하기] 버튼을 누르면 강의가 시작된다.

 

동영상은 한 시간 동안 지속 되며 두 배속까지 속도 조절 가능하다. 동영상이 끝난 후 >>>나의 강의실 바로 가기<<< 에서 수료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수료라고 나오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자.

 

 

 

1차 실업인정일 해야 할 일 - 1차 실업인정일 실업 신청버튼 누르기

 

온라인 교육을 수료하고 난 뒤에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에 들어가서 신청해야 한다. 1차 실업인정일에는 당일 00시~ 17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17시 이후는 절대로 신청이 불가하니 주의해야 한다.

 

(단 착오로 인해 실업인정일 당일날 신청서를 잘못 전송하거나 고용센터에 참석이 불가 할 경우 14일 이내에 고용센터로 출석해서 날짜를 바꾸면 된다. 이 기회는 실업급여를 받을 동안 단 1번 뿐이다.)

  • 준비물: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통장계좌번호 및 통장 사본 파일

 

실업-인터넷-신청-클릭하기
첫화면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클릭하기

 

온라인 교육을 다 들었으면 고용보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첫 화면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누른다. 다음 화면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다음 화면에서 재 취업을 위한 약속 항목에서 모두 [확인함]을 누른다. 실업급여를 지급받고자 하는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한다.

 

그 다음 통장 사본을 업로드한다. 근로 또는 노무제공 내역, 산재 휴업급여 수급권, 취업내역에는 [아니요]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구직활동-외-활동사항-있음-선택
2.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는 [ 있음 ]을 선택

 

 

여기서부터 주의해서 작성한다. 1. 구직 내역 활동은 [없음]을 선택한다. 2.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는 [있음]을 선택하고 과정 란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세부내역에서 검색을 클릭한다.

 

 

세부내역-1차-실업인정교육-클릭
세부내역 -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미리 들었던 1차 실업인정교육(STEP)이 뜬다.  [1차 실업인정교육(STEP)]을 클릭한다.

 

그다음 구직 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 방법과 재취업 희망 유형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선택한다. 앞서 말했듯이 앞으로 5차 때까지 온라인으로 4번을 더 들을 예정이라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에서 [직업훈련 수강]을 선택했다.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한다.

 

(*참고로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행동에 직업훈련 수강을 적었더라고 구직활동 등 다른 활동으로 바꿀 수 있다. 어디까지나 계획일 뿐 다른 것을 해도 상관없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 수급자 재취업지원 설문지를 작성하면 끝. 마지막으로 작성한 자료가 맞는지 확인하고 제출 완료한다.

 

1차 실업인정일 입금일, 금액

 

1차 실업 급여는 1차 실업인정일 신청 그다음 날 오전 입금된다. 8일간의 실업급여가 들어오게 된다. 카카오톡으로 친절하게 입금 알람까지 온다. 내 경우 구직급여액 61,568이고 492,544원이 입금된다. 대부분 1차 실업급여는 500,000원 내외인 듯.

 

마지막으로 실업인정일 신청을 되도록이면 오전 중으로 끝내는 것이 좋다. 그래야 수정사항이 있으면 고용센터에서 연락을 받아 늦지 않게 신청 완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일에 따른 신청방법과 입금 금액 등에 대해 알아봤고 실업급여 마지막 회차까지 후기 공유 할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