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드니 석사

호주대학교 학점 잘받는 법? (경험담)

by 인쑤이지스트 2022. 12. 14.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UNSW(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대학원을 졸업 후 몇 년이 흘렀지만 당시 제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호주대학교에서 학점 잘 받는 법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작성해보겠습니다. 

 

호주대학교 학점시스템

 

한국 대학교는 A, B, C, D, F로 점수를 매기게 되는데 호주 대학의 학점 시스템은 아래 5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 HD High Distinction: 점수 범위 85-100.
  • DN Distinction: 점수 범위 75-84
  • CR Credit: 점수 범위 65-74
  • PS Pass: 점수 범위 50-64
  • FL Fail: 점수 범위 50 이하 

 

PS Pass는 딱 50점으로 말 그대로 PS를 받으면 그 과목은 패스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제가 F를 받은 적이 있다고 했었는데요, 49점 이하로는 무조건 Fail이고 아무리 교수님에게 사정해도 얄짤 없으니 무조건 Pass는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수강을 해야 합니다. 무료로 재수강할 수 있는 한국과는 달리 호주에서는 다시 수업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호주 대학교 한 과목 학비만 해도 진짜 비싸니까요.

 

PS Pass는 수업 열심히 듣고 과제 열심히 하고 출결을 제대로만 한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학과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수업의 기본만 지킨다면 받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제 남자 친구는 엔지니어링 전공 인대 거긴 또 시험이 어려워서 시험 준비를 열심히 하지 않으면 Fail이 다반사였습니다.

 

 

호주대학교 학점 잘 받는 법? 

 

호주 대학교에서 학점을 잘 받는 법에 대해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를 말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교수님과 친해지기

 

학과 내 모든 친구들의 점수를 제가 알 수는 없었지만 교수님과 친한 애들이 점수를 잘 받더라고요. 수업 끝나고 남아서도 질문하고 개인적으로 수업에 관한 메일을 보내서 질문을 한다던가, 더불어 교수님에 대한 칭송에 대한 메시지와 함께 말이에요.

 

확실히 열의를 갖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과제도 열심히 잘하려고 하고 교수님께 적극적으로 다가간 친구들이 교수님과 친해지고 교수님들도 눈에 띄게 예뻐라 합니다. 한국과 별반 다를 바가 없고 특히나 호주대학교 내에 한국 교수님이 계시다면 한국보다 더하면 더했지 결코 덜하지 않습니다. 

 

 

2. 출제자(교수님)의 의도 파악

 

CR Credit: A good performance; 점수 범위 65-74까지는 열심히 한다면 무리 없이 받을 수 있는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CR이상은 시험이나 과제 출제자인 교수님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과제라면 교수님의 이마를 탁 칠만한 센스라고 해야 할까요? 교수님이 그 과제를 낸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대답을 제시하여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발표 시 영어 발음, 문법 등은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물론 자신감은 갖고 발표를 해야겠지만요.  말은 쉽지만 어디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기가 쉬운 일일까 싶습니다만 최대한 알아내려고 노력해보세요. 

 

마무리

저도 호주 유학 결심을 하고 UNSW 대학원에서의 학기에는 두달간은 적응하는데 꽤나 힘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학업에 집중하랴 다른사람들과 함께 사는 호주 생활에도 적응하랴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나, 편입을 해야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학기 지나니 적응이 되더라고요. 아싸의 기질이 다분한 저는 교수님과 친해지지 못했지만 학점에 욕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주유학 맥쿼리대학교 vs UNSW 비교(by 졸업생)

호주 대학원 유학 - UNSW 장점

[호주유학] 현실적인 유학비용 총정리

댓글